Blog

1

26 Feb SAT 에세이가 “필수”는 아니지만 “권장”인데 봐야할까요?

학생들의 SAT ACT 스코어리포트를 보면 리딩과 매스 점수가 나쁜 편이 아닌데 의외로 에세이 3영역 점수가 저조한 모양새를 띈 경우를 종종 봅니다. 게다가 여러 차례 응시한 시험마다 그런 패턴을 보인다면 학생의 라이팅 실력에 대해 의구심이 생깁니다. 

 

 

저희가 많이 받는 문의 중에 하나가 “SAT 시험 중 에세이 시험도 꼭 응시해야 하나?” 하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을 받을 때 조금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무작정 일반적인 답변을 구하기 이전에, 자기가 원하는 학교들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admission requirement를 살펴볼 것을 권합니다. 찾으려는 노력을 통해 관심 있는 학교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 것입니다. 

 

학교마다 SAT 에세이에 대한 요구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저희가 한 학교 한 학교 알려드리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제는 UC나 우리나라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대학들 중 특정 몇 대학(클레어몬트맥케나, 웰슬리, University of Miami )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대학에서 SAT/ACT의 에세이 점수는 요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문의를 하는 분들께 드릴 수 있는 보편적인 답변은 왠만하면 에세이 시험은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REQUIRE”는 아니지만 “RECOMMEND”로 기재된 학교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라도 필수 요건이 아니고, 다른 입학사정요소가 충분하기 때문에 에세이 점수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하여 크게 불이익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에세이 시험을 보기로 결정하면, SAT 50분을 더, ACT 40분의 시간을 더 필요로 합니다. SAT 에세이는 리딩, analysis, writing의 세 영역으로 나뉘어 점수가 나옵니다. ACT writingIdeas & analysis, Development and support, Organization, Language use의 네 영역으로 평가됩니다. 

 

앞으로 표준화시험 계획이 있는 학생들은 에세이 시험을 치를지에 대해 잘 찾아보고 결정하여 효과적으로 시험준비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글의저작권은제타에듀컨설팅에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허락없이복사, 인용, 발췌함을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