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03 May SAT 2 (서브젝트 테스트), 상위권 대학 가려면 2개는 부족한가요?

우리가 흔히 SAT2(SAT II)라고 부르는 SAT 서브젝트 테스트(subject test) SAT I과 더불어 일부 대학들에서 입학사정에 요구되는 시험입니다. 모든 학생들이 반드시 이 시험을 치를 필요는 없지만, 상위권 대학들에 지원하는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은 적어도 2개 이상의 서브젝트 점수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들을 제출합니다. 학교에 따라서는 드물게 3개의 SAT Subject 점수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얼마 전 고객 한 분이 미국의 상위권 대학 진학을 위하여 적어도 3개 이상의 SAT 서브젝트 시험을 준비하라는 조언을 받았다고 이에 대하여 문의하였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 질문만 듣고 맞다또는 아니다와 같이 딱 떨어지는 답변을 드리기가 힘듭니다. 개별 학생의 학업적인 전후 맥락을 모두 살펴본 후, SAT 서브젝트 시험을 3개 이상 치르는 것이 필요하거나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답변 드리는 것이 맞습니다. 뛰어난 학습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다른 요소가 충분하다면 SAT II는 두 개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반면, 특정 과목의 성적이 안 좋거나, 다른 학업적 성취에 대한 만족한 증명을 보이기 힘들다면 3개를 제출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아이비리그나 엘리트스쿨들이 지원자들의 학업 성취를 평가할 때 사용한다는 AI(Academic Index)계산을 위해서는 GPA, SAT/ACT 점수, SAT 서브젝 3과목 점수, 클래스랭크 등이 필요했습니다. 이것들을 이용하여 도출한 환산점수는 최고 240점까지 산출되며, 이 점수들의 특정 범위를 AI Rank 1에서 9까지로 나눕니다.

 

그러나 대학에 따라서 SAT서브젝트 시험을 요구하지 않는 대학도 있고, 최근 들어서는 클래스랭크를 매기지 않는 학교들이 많기 때문에 AI를 도출하기 위한 요소도 Unweighted GPA SAT/ACT 점수, 2개의 SAT 2 점수, 이렇게 3가지 요소만으로 가능합니다. 각 요소의 산출 최고점수는 80점이며 그렇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최고점수는 3분야의 합인 240점이 되는 것입니다. AI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2015년에 작성한 아래 ZETA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zetaedu1/220386667271

 

SAT II 시험 중 우리나라 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과목이 수학, Math level 2(이하 Math 2)입니다. Math 2 시험은 60분동안 50문항이 주어집니다. 틀린 답을 선택하였을 때는 penalty가 있습니다. 시험은 Geometry, Algebra 2년과정(Trigonometry 약간 포함), Pre-calculus 의 범위를 커버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프리캘큘러스를 이수하는 학기 마지막에 Math 2 시험에 응시하면 좋습니다. 보통 11학년에 프리캘을 듣지만, 빠른 트랙에 있는 학생들은 10학년에 수강하기도 합니다. Math 2 시험은 STEM 분야를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SAT II 과학과목 시험과 더불어 중요한 시험입니다. Math 2를 준비하면 AP Calculus도 동시에 준비되는지 궁금해하기도 하는데 AP Calculus AB시험도 프리캘큘러스와 입문과정의 Calculus를 포함하므로 완벽하게 준비되지는 않습니다.

 

SAT 2는 꼭 전공과 관련한 과목에 응시할 필요는 없지만, STEM 전공 지원자의 경우 수학과 과학 한 과목 시험에는 꼭 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STEM 전공의 경우 대학들이 그것을 요구하는 곳이 꽤 많기 때문입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