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13 Feb SAT/ACT 에세이 시험도 꼭 보아야 할까요?

SAT 시험에서 에세이는 optional로 응시자가 선택에 따라 응시 할 수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에세이 시험은 50분동안 논점에 대해 분석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응시자는 지문을 읽고 그것에 기반하여 분석을 해서 써야 하기 때문에 쓰는 실 뿐 아니라 독해력(reading comprehension)도 중요합니다. 에세이를 적을 때 외부의 example을 사용하는 것이 요구되지는 않지만, 자신의 thesis를 써포트 하기 위하여는 지문으로부터 증거를 뽑아내야 합니다. 에세이 점수는 reading, analysis, writing skills 세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에서 2점에서 8점까지의 점수를 받게 되므로 총24점 내에서 받게 됩니다. 

 

반면 ACT writing SAT보다 짧은 4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또한 주어진 텍스트 내의 논점을 가지고 작성하기보다, 자기 자신의 독립된 주장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ACT 에세이 시험은 프롬트와 함께 세 개의 관점을 제시하는데 그 관점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관점과 자신의 관점의 연관성에 대해 자기 생활 주변의 풍부한 예를 들어 분석하고 자신의 주장을 써포트 해야 합니다. ACT 에세이 점수는 Ideas & analysis, Development and support, Organization, Language use, 이렇게 네 부분에서 평가됩니다.

 

그렇다면 두 시험 중 어떤 것이 자신에게 맞는 것일까요? 이것은 순전히 자신이 두 시험 중 어떤 스타일에 더 자신이 있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SAT 에세이는 ACT 에세이시험에 주어진 시간보다 10분이 더 주어집니다. 그렇다고 SAT 에세이가 무조건 더 쉽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위에 적은 것과 같이 SAT 에세이는 지문을 읽고, 꼭 그 텍스트에서 자신의 thesis를 써포트 할 증거를 찾아 인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지문을 읽어서 파악하고 복잡한 글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충분히 있는 학생이라면 에세이 파트뿐 아니라 SAT ACT의 시험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연습문제를 풀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시험을 선택하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누구든지 다 이 시험들의 에세이에도 응시해야 할까요? 그것은 학생들 본인 선택에 달렸습니다. 많은 학교들이 에세이도 제출하라고 하기는 하지만, 그렇지 않은 학교들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학교의 선택에 제한을 받지 않기 위하여는 SAT/ACT 에세이 시험도 보는 것을 권장하지만, 그 정도의 선택의 폭을 갖지 않아도 되는 학생들도 있으니, 효율적으로 시간을 배분하여 시험 준비를 하기 바랍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



이름(필수)

이메일(필수)

핸드폰 번호(필수)

상담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