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28 Nov STEM 전공희망자를 위한 대입 성공전략

대학 입시에서 공학 경영학, 널싱 등은 다른 전공들에 비하여 좀 더 치열한 경쟁을 거쳐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기 위하여는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지원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STEM이 취업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이 증명됨에 따라 STEM 전공희망자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학에 STEM 분야에 대한 충분한 경쟁력을 증명하기 위하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고등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것을 알아봅니다.

 

학교에서 제공되는 가장 난이도 높은 수업

가장 도전적이고 난이도가 높은 수업을 듣습니다. 여기에는 AP, IB Higher level, 대학과정코스 등이 있습니다. 자신의 학교에서 제공되는 수업 중 가장 어려운 코스를 수강하고 성공적으로 이수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관련과목은 필히 높은 수준 코스를 이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좋은 GPA와 시험성적, 특히 관련과목의 성적

수 만 명의 원서를 검토해야 하는 어드미션 담당자는 재빨리 GPA와 시험성적을 스캔해서 과연 이 학생이 우리 대학에 들어와서 어려운 과정을 소화해낼 수 있을지를 판단합니다. 따라서 좋은 GPA, 특히, 관련 과목의 훌륭한 성적과 좋은 시험점수는 필수입니다.

 

STEM 관련 액티비티와 대회 도전

또 STEM 관련 액티비티에 꾸준히 참여하고 더 나아가 대회들에 도전하면 좋을 것입니다. 주어진 것만 하기보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도전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일관성 있는 활동

무엇 때문에 특정 영역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를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연결점을 찾기 힘들게 뚝뚝 끊어진 활동보다는 저학년부터 고학년에 이르기까지 자기가 행한 것에 유기적인 연결을 보여줄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A를 하다 보니 B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서 도전하게 되었고, 그 다음에는 한 단계 높은 C에 도전하는 식입니다.

 

학생이 생각할 수 있는 범위에서 아이디어를 내고 연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경우, SCI급 학술지에 논문이 등재되었다는 학생을 만납니다만, 학생의 성적과 액티비티를 놓고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고개를 갸우뚱하게 됩니다. 미국대학에서는 SCI급 하나로 감탄할까요.

 

STEM 외의 특정 영역에서 심화

대학 입장에서는 STEM을 원한다는 매 한가지 비슷한 스펙의 수 천명의 지원자들 사이에서 특이한 이력을 가진 학생을 발견한다면 매우 흥미롭게 생각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STEM 영역에서도 꾸준하고 준수한 성취를 이루었지만, 그것과 상반되는 영역에서도 그만큼의 열정과 성취를 이룬 학생을 발견한다면 수많은 지원자들 사이에서 눈에 띄고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zetaedu1/220555589798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