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1

25 Sep UC(University of California) 지원 시 가장 궁금한 질문들

요즘에는 참 진취적이고용감하며 자기주도적인 학생들을 많이 만납니다.

보통 학생들보다는 부모님들이 대학 지원에 관한 문의를 하시는데 ​요즘 들어 학생들이 직접 전화를 걸어 이것저것 문의하는 것을 보면 자기의 미래에 대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알아보는 모습이 참 좋아 보이고 기특합니다. ​특히 최근 몇 일 동안 UC 지원에 관한 학생들의 문의전화를 여러차례 받았습니다. ​질문들은 다양했지만, 그 중에서도 많이 묻는 질문들을 모아 오늘 글을 작성합니다.

 

UC는 9학년성적이입학사정에안들어간다는데맞나요? 

기본적으로만 보면 맞습니다. UC 학교들은 지원자의 학문적수행 능력을 평가할때, 10학년과 11학년성적만 재계산 하여 보지만, UC A-G Course Requirement라는 것을 완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9학년 GPA는 계산에 들어가지 않는다 하더라도, UC 입학담당자들은 지원자를 평가하기 위하여 모든 지원 서류 전반을 볼 때 ​지원자가 어떻게 발전하고 성장하였는가 하는 전체적인 맥락을 봅니다. ​이 말은 즉, 9학년 때의 학업 성취뿐 아니라, 12학년의 과목 선정도 본다는 말입니다.

 

물론 12학년 성적은 지원 마감일이 11월30일로 매우 빠르기 때문에 평가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대신 12학년 성적은 등록을 확정 지으면 그 다음 해 졸업하고 여름까지는 보내야 합니다.​

 

UC에 지원하려면 SAT나 ACT를 꼭 보아야 하나요? 

네. UC 대학들은 모든 학생들에게 SAT나 ACT 성적을 꼭 제출할 것을 요구합니다. SAT 서브젝트 테스트는 반드시 요구되지는 않지만, 특정 프로그램에 따라서 요구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지원하려는 대학의 프로그램이 갖는 조건을 꼭 살펴보기 바랍니다.​

 

UC 학교들 중 한 학교에는 꼭 합격이 보장되는 제도가 있다는데요? 

이것은 신입생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캘리포니아 지역의 UC와 편입 약정이 맺어진 커뮤니티 컬리지에 다니는 학생들은 일정한 requirement를 충족시킨다면 버클리와 UCLA, UCSD를 제외한 6개의 UC 캠퍼스들(Davis, Irvine, Merced, Riverside, Santa Barbara, Santa Cruz)중 한 곳에는 꼭 입학이 보장되는 TAG(Transfer Admission Guarantee)라고 하는 편입 보장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UC는 성적표와 추천서를 보내지 않아도 된다는데 맞나요? 

지원하는 시점에서는 성적표를 대학에 보내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대신 UC 지원서에는 자기의 성적을 스스로 기입하여 보고해야 합니다. ​그 후 합격하여 그 학교에 등록하기로 결정하였다면 7월1일까지 12학년 전체 성적이 나온 final transcript를 보내면 됩니다. ​그러나 스스로 성적을 기입한다고 하여 거짓으로 작성한다면, 나중에 성적표와 비교하여 발각되면 합격이 취소니, 꼭 정직하게 기입하여야 합니다.​

 

추천서는 지금까지 필요하지 않았으나 2015-2016학년도 지원부터 UC 버클리는 학생들에게 선생님 두 명까지 추천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필수는 아니며 optional(선택적)으로 요구하지만, 좋은 추천서를 받을 수만 있다면 유익할 것입니다. 이것은 신입생만 해당되며, 편입생은 예년과 똑같이 여전히 추천서를 받지 않는 정책 그대로입니다.

 

UC에 지원하기 위한 고등학교 교과목 이수조건이 있다는데요? 

네. 맞습니다. UC 학교들에 지원하기 위하여는 영어4년, 수학3년, 사회과학/과학/외국어 각2년, Visual & Performing Arts 1년, 선택과목1년을 이수해야 하며, non-resident로서 지원하기 위하여는 GPA3.4이상이어야 하며, C 미만의 성적을 받으면 안됩니다. ​또한 국제학생은 최소 토플 80점 이상의 성적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제타에듀컨설팅에 있습니다. 제타에듀컨설팅의 허락 없이 복사, 인용, 발췌함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