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why-1780727_1280

21 Aug Why 에세이: 왜 우리학교에 지원하는가?

질문의 형태는 다르더라도 많은 대학들이 왜 자기네 학교에 지원하는지 써플에세이 항목에서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제공하는 많은 리소스를 어떻게 잘 활용할 계획인가?” 라든지 우리 캠퍼스 커뮤니티에 어떤 addition을 가져올 수 있는가?” 또는 좀 더 직접적으로 우리 학교 또는 특정 프로그램/전공에 왜 지원하나?” 등등의 프롬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위의 모든 프롬트가 결국  자기네 학교에 왜 오고 싶은 지와 연관 있는 질문입니다. 

 

이에 답변하기 위하여 가장 먼저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학교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관심 있는 수업이나 교수, 클럽 등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좀 더 설득력 있는 설명을 위하여 자신이 고등학교 활동 중 그것들과 관련하여 이미 관심을 보였거나 성취한 부분과 연결합니다. 

 

상응하는 활동을 제시하지 않은 채 뜬금 없이 너희 학교에서 이런 것을 하고 싶다고 말하기보다 위와 같이 자기가 했던 것과 연결점을 찾아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대학이 나의 성적표와 활동을 보고 어떻게든 내가 자기네 학교에 good fit임을 알아내겠지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에세이는 good fit임을 보일 수 있는 연결다리임을 생각하기 바랍니다.

 

대학에 이미 방문하였다면, 그 곳에서 느낀 점을 자신이 왜 그 학교에 잘 맞는 지와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I have this feeling that…”과 같이 감정적인 언어로 자신이 왜 학교에 잘 맞는지, 왜 가고 싶은지를 표현하는 것은 위험한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학방문에서 단지 보고 들은 것뿐 아니라, 학교에서 맡은 냄새나 캠퍼스와 학생들의 분위기 등도 살짝 유니크한 첨가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why essay에 적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학교 홍보 브로셔에 나온 내용, 주로 학교의 자랑거리인 그런 내용을 카피 & 페이스트 하는 것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규모, 위치, 날씨 등과 같은 것입니다.

 

미국대학은 에세이 하나로 당락을 결정 짓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지원자 중 누구를 선발할 지 기로에 있다면 학생의 자질과 열정, 기여를 보고 대학이 원하는 학생상을 더욱 잘 반영하는 학생을 뽑을 것입니다 

 

이것을 에세이에 잘 녹여내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